그린델발트(Grindelwald),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융프라우(Jungfrau), 뮈렌(Mürren), 피르스트(First) 등 이 모든 곳의 여행의 시발점이 되는 바로 그곳!



본격적인 스위스를 여행하기 전에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지명 인터라켄(Interaken)!!

오늘은 인터라켄(Interaken)에 대해서 소개해 보자고 한다.



스위스 여행 전 찾아보면 가장 궁금하게 되는 점이 바로 인터라켄(Interaken)은 무엇이며, 융프라우(Jungfrau)등과는 어떤 차이인지 등이다.



스위스 알프스의 여러 산과 이쁜 마을 중,

인터라켄(Interaken)은 앞서 얘기한 스위스 여행책자에 나오는 여러 지역의 시발점이 되는 도시이다.



우선 그 위치부터 살펴보자



(출처 : Google Map)





지도에서 보듯이 인터라켄(Interaken)은 스위스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양 옆으로 거대한 호수를 두고 그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그린델발트(Grindelwald),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융프라우(Jungfrau), 뮈렌(Mürren), 피르스트(First) 등으로 가기 위해,

가장 먼저 들르게 되는 도시로 남쪽에 위치한 스위스 알프스의 여행이 이곳에서 시작되게 된다.





(1) 인터라켄(Interaken) 으로의 이동



아무래도 기차로 인터라켄(Interaken)으로 진입하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라켄(Interaken) 에는 두개의 큰 역이 있는데,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 와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 로 불리운다.



기차 티켓을 예매 혹은 구입 시 Interlaken-West 혹은 Interlaken-Ost를 선택하면 되며,

두 역의 거리는 크게 멀지 않음으로 어디를 선택하나 무관할 정도이나

인터라켄(Interaken)에서 머문다면 아무래도 호텔의 위치를 고려하여 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른 도시에서 인터라켄(Interaken)으로 진입 시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기차는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을 지나며,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을 종착점으로 하고 있다.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은 처음 인터라켄(Interlaken)으로 들어오게 될 시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역인데,

아무래도 대부분의 호텔과 편의 시설이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 인근에 모여 있는 이유가 크다.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의 경우는 알프스 여행의 시발점이 되는 역이며, 

그린델발트(Grindelwald),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등을 거쳐 알프스 지역으로 이동하는 모든 기차가 이 곳에서 출발하게 된다.


즉, 도시간 이동시는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을 인터라켄(Interlaken) 지역에서 알프스로의 이동은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 에서 이루어 진다고 보면 된다.




(2) 숙박 및  편의 시설



1) 한인 민박


아마도 한인 민박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인터넷에서 인터라켄 한인민박을 검색할 경우 가장 많이 나오는 그 집을 이용할 가능성이 크다.


그 집의 경우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 바로 코앞에 위치 하고 있는데,

그 때문에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에 처음 당도하면 과장을 좀 심하게 하자면 역 인근이 한인타운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많은 한국인을 볼 수 있다.



2) 호텔


호텔의 경우는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에서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 방향으로 가는 길에 많은 호텔이 자리하고 있으며,

유명 호텔도 대부분 이곳에 자리하고 있다.


많은 호텔들이 아레강 아래쪽에 많이 자리 잡고 있음으로 아래 지도를 참조 할 것!



(출처 : Google Map)


나의 경우는 Hotel Lötschberg에 머물렀으며, 호텔 후기는 아래에 상세히 적어뒀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스위스/인터라켄(Interlaken)] 인터라켄 호텔/숙소 추천 (Interlaken Hotel)" 편

링크 - http://writingsouler.tistory.com/5



3) 에어비앤비 (Airbnb)


나의 경우는 인터라켄(Interlaken) 에서의 숙박은 일부는 호텔, 일부는 에어비앤비(Airbnb)를 이용하였다.


우선은 관광객이 많지 않은 조용한 곳을 원했기 때문이고,

인터라켄(Interlaken)의 경우 호텔을 제외하면 고층빌딩이 없고 대부분 넓게 마을이 퍼져있고 대부분의 집이 넓은 마당을 포함하고 있어 그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특히나 관광도시이다 보니 대부분의 BNB도 잘 준비되어 있으며,

각 주인들도 대부분 여행 관련 지도나 할인권, 교통권, 지도 등을 나눠주기도 하니 서비스가 호텔에 견주어도 크게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번잡하게 사람들과 마주치지 않고 편안하고 조용하게 휴식하길 원한다면,

혹은 한둘의 여행객 친구를 원한다면 BNB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한다.


아래는 내가 머물었던 BNB 의 풍경.










4) 대형마트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 을 나오면 바로 앞에서 약간 우측에 Migros가 자리잡고 있다.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 앞에는 대형 Coop이 있으므로 호텔이 어디에 있건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이미 겪었다면 알겠지만 늦은 시간 까지 운영하지 않으며 계절에 따라 일찍 문을 닫는 경우도 있음으로 이용해야 할 일이 있다면,

반드시 이용시간을 기억하고 있도록 하자!



5) 음식점 및 기념품, 그리고 쇼핑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 바로 앞인 Bhanhofstrasse st. 나 서부역 에서 동부역으로 이어지는 Höheweg st. 길가에 많이 위치하고 있음으로 참고하자.

Bhanhofstrasse 자체가 역 앞 거리 라는 뜻인데 st.를 붙이는게 다소 어색하기는 하다.


혹시라도 한국 음식이 그립다면 인근에 한국식당도 하나 있다.

(입구에서 조금 고민하다 결국 들어가지 않아서 맛은 잘 모르겠다....)



6) 인터라켄 시내 이동(Interlaken) - 버스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 과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 바로 앞에 버스 정류장이 있으며,

인터라켄 시내를 이동하는 대부분의 버스는 이곳을 정차함으로 참고하여 이용하면 된다.


호텔 등 숙소가 엉뚱하게 멀리 있지 않은 이상,

대부분은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 과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 사이를 오갈때 빼고는 거의 버스를 이용할 일이 사실상 없다.


다만 알프스 지역으로 이동할때도 인터라켄 서부역(Interlaken West) 지역에서 시작하여 환승하면 그만임으로 그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물론, 알프스 지역으로 출발하는 기차 시간을 반드시 맞추기 위해서 필요시에는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 수도 있다.





(3) 각 지역으로의 여행 - 그린델발트(Grindelwald),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뮈렌(Mürren), 피르스트(First), 융프라우(Jungfrau)



아까도 이야기 하였듯이 인터라켄(Interlaken)에서 알프스로의 여행은 모두 인터라켄 동부역(Interlaken Ost) 에서 출발한다고 보면 된다.


대부분의 여행 책들이 그린델발트(Grindelwald) 이나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도 잘 설명하고 있지만,

이 두곳은 인터라켄(Interlaken)에서 철도가 갈라져 각 지역으로 가기 위한 중간 지점의 역할로서도 크다.



예를 들어 원하는 목적지에 따라,


인터라켄(Interlaken) -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 뮈렌(Mürren) 

인터라켄(Interlaken) -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 벵엔(Wengen) or 융프라우(Jungfrau)

인터라켄(Interlaken) - 그린델발트(Grindelwald) - 피르스트(First)


위와 같이 목적지를 어디로 하느냐에 따라 어느 노선을 선택하여서 그린델발트(Grindelwald) 방향으로 갈지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쪽으로 갈지 결정해야만 한다.



융프라우(Jungfrau)의 경우는 어느쪽으로 가건 갈 수 는 있지만,

대부분의 노선은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을 거쳐 올라가는 것이 일반적임으로 참고하자.


아래는 인터라켄(Interlaken) 지역의 철도 노선임으로 참고하자



(출처 : http://www.ifjungo.ch/jungfraujoch/access.html)




라우터브루넨(Lauterbrunnen) 역의 풍경





그린델발트(Grindelwald) 역의 풍경





아래는 인터라켄(Interlaken) 시내의 여러 모습들이다.


막상 보니, 인터라켄(Interlaken)에서의 사진이 가장 없다...





푸른 빛의 아레강의 저녁 풍경










각각의 여행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다시 다음편에서 좀 더 이야기 하고자 한다.


+ Recent posts